한화 방산 3사, 폴란드 MSPO 2025서 지상 해양 우주 아우르는 첨단 무기체계 공개

  • 등록 2025.09.03 11:30:37
  • 조회수 5
크게보기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오션이 9월 2일부터 5일까지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동유럽 최대 국제방산전시회 ‘MSPO 2025’에 참가해 지상·해양·우주를 아우르는 통합 방산 솔루션을 대거 공개했다. 이번 전시회는 한화 방산 3사가 폴란드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계기로 평가된다.

 

 

◇ 한화시스템, 전차·자주포 지키는 능동방호체계(APS) 첫 공개
한화시스템은 이번 전시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 중인 능동방호체계(APS)를 선보였다. APS는 전차·장갑차 등 기갑 차량의 포탑에 장착돼 대전차 로켓이나 미사일을 사전에 탐지하고 요격하는 최첨단 방호 장비다. 개발이 완료되면 한국은 이스라엘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실전 배치 가능한 APS 기술 보유국이 된다.
또한 레이저 대공무기 ‘천광’을 비롯해 장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L-SAM) 다기능레이다, 기동형 안티드론 솔루션, 소형 SAR 위성 등 첨단 무기체계도 공개하며 글로벌 전장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선보였다. 천광은 드론과 소형 무인기를 요격하는 레이저 무기체계로, 한 발당 비용이 2000원 수준에 불과해 기존 미사일 대비 압도적인 경제성을 지닌다.

 

◇ 한화오션,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II’ 잠수함 공개
한화오션은 폴란드 맞춤형 3000톤급 잠수함 ‘장보고-III 배치-II’를 전시했다. 이 잠수함은 독자 설계와 실전 배치를 통해 성능이 입증된 모델로, 공기불요추진체계(AIP)와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장기간 잠항이 가능하다. 또한 수직 발사관을 갖춰 탄도미사일(SLBM) 운용 능력을 보유하는 등 동유럽 안보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갖췄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9A2와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 첫 선
폴란드에 이미 도입된 K9 자주포와 천무 다연장로켓의 개량형도 주목받았다. K9A2는 완전 자동 장전 시스템을 적용해 분당 9발 이상 신속 발사가 가능하며, 운용 인원을 기존 5명에서 3명으로 줄여 효율성을 높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차세대 보병전투장갑차 ‘KN-IFV’도 이번에 처음 공개하며 폴란드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였다. 회사는 WB 등 폴란드 주요 방산 기업과 합작법인 설립을 올해 안에 완료해 현지화 전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 유럽 방산 시장 공략 가속…파트너십 강화 의지
한화 방산 3사는 이번 전시를 통해 폴란드뿐 아니라 동·북유럽 전역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특히 폴란드는 이미 K9 자주포, 천무 다연장로켓 등을 도입한 주요 수출국으로, 앞으로 잠수함, 장갑차, 차세대 무기체계까지 협력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세헌 기자 headyang1@gmail.com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경기,아53028 | 등록일 : 2021-10-07 | 제호명: 헤드라인 경제신문 |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216번길 13 발행 편집인 : 양세헌 | 전화번호 : 010-3292-7037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