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건설기계, CDP 최고 등급 획득으로 기후 대응 ESG 경쟁력 입증

  • 등록 2025.12.26 10:10:06
크게보기

HD건설기계가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을 받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증명했다.

 

내년 1월 HD건설기계 출범을 앞두고 있는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부문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CDP는 전 세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와 물 안보 등 환경 분야의 경영 정보 공개 수준과 대응 역량을 평가하는 국제 비영리 기관이다. 이 평가는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와 함께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수준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천이십사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A등급을 받은 기업은 스무 곳 남짓에 불과하다.

 

이번 평가에서 HD현대건설기계는 전년도보다 한 단계 상승하며 처음으로 최고 등급에 올랐다. 브라질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 백 퍼센트 사용을 달성했고 내부 탄소 가격제도를 도입했으며 공급망 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대상을 협력사까지 확대하는 등 실질적인 탄소 감축 노력이 높게 평가됐다.

 

특히 브라질 사업장은 수력발전을 중심으로 한 전력 공급사와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하고 국제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활용해 오천칠백구십칠 메가와트시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국내 건설기계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해외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 백 퍼센트 사용을 달성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 역시 태양광 자가발전과 전력구매계약을 확대하며 재생에너지 조달 규모를 전년 대비 세 배 수준으로 늘렸다. 여기에 이사회 전문성 강화 등 지배구조 개선 노력이 더해지며 이년 연속 A등급을 유지했다.

 

HD건설기계는 이번 CDP 최고 등급 획득이 그동안 추진해 온 탄소 감축과 친환경 경영 성과가 글로벌 무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목표로 환경 중심 경영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HD건설기계는 울산 캠퍼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전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이천사십년 재생에너지 백 퍼센트 달성과 이천오십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단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양세헌 기자 headyang1@gmail.com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 경기,아53028 | 등록일 : 2021-10-07 | 제호명: 헤드라인 경제신문 | 주소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216번길 13 발행 편집인 : 양세헌 | 전화번호 : 010-3292-7037 Copyright @헤드라인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