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위천(乾爲天): 하늘과 같이 강건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라는 창조와 시작의 상징. 2. 곤위지(坤爲地): 땅과 같이 포용하고 수용하며, 겸손하게 성장하라는 메시지. 3. 수뢰둔(水雷屯): 새로운 시작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인내와 준비가 필요한 시기. 4. 산수몽(山水蒙): 미숙한 상태에서 배움과 지도가 중요하며, 성장의 가능성을 강조. 5. 수천수(水天需): 기다림의 미덕과 적절한 때를 준비하는 지혜를 상징. 6. 천수송(天水訟): 분쟁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판단과 균형이 필요. 7. 지수사(地水師): 전쟁과 리더십, 올바른 지도자가 필요함을 나타냄. 8. 수지비(水地比): 화합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신뢰를 구축하는 괘. 9. 풍천소축(風天小畜): 작은 성취를 통해 더 큰 목표를 준비하라는 교훈. 10. 천택리(天澤履): 신중한 행동과 타인에 대한 예의를 중시해야 함을 뜻함. 11. 지천태(地天泰): 조화와 평화, 음양의 균형이 완벽하게 이루어진 상태. 12. 천지비(天地否): 막힘과 혼란의 시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내의 필요성. 13. 천화동인(天火同人): 협력과 화합을 통해 큰 성과를 이루라는 괘. 14. 화천대유(火天大有): 풍요와 번
▶당사주 보는법 당사주(唐四柱)는 오늘날에 널리 사용되는 일간 중심의 명리학과는 달이 년주(年柱)를 중심으로 운명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당나라 시대에 성행했던 사주학이라고 해서 당사주라 이름 붙인 것이며, 이허중이 집대성 했다고 한다. 당사주의 운명론은 인생 60년을 기준으로 연월일의 지지가 각각 20년씩 초년운, 중년운, 말년운을 지배하고, 마지막 시지가 총운을 결정한다. 그래서 태어난 시간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또한 연지는 조상운, 월지는 부모운과 사회운, 일주는 자기 자신운, 시지는 자녀운으로 풀이하기도 한다. 당사주를 보려면, 각 지지마다 하나의 별자리를 지정한다. 쥐(子)는 천귀성, 소(丑)는 천액성, 호랑이(寅)는 천권성, 토끼(卯)는 천파성, 용(辰)은 천간성, 뱀(巳)은 천문성, 말(午)은 천복성, 양(未)는 천역성, 원숭이(申)는 천고성, 닭(酉)은 천인성, 개(戌)는 천예성, 돼지(亥)는 천수성 이렇게 말한다. 각 별자리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천귀성(子)은 부귀, 총명, 기쁨, 인기, 고생 안 함 천액성(丑)은 재액, 고난, 슬픔, 먹는 장사, 주변의 도움이 적음 천권성(寅)은 권력, 명예, 리더십, 관직 천파성(卯)은 파재, 파괴, 흩어
▶사주팔자대로 산다. 인생무상(人生無常) 인생이 덧없다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하지만 인생무상은 인생이 덧없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고정된 것이 아니고 인간의 삶은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노력해봐야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 변화하는 삶에 대한 회의때문에 그런 의미로 사용하는 것일 수도 있다. 타고난 사주팔자를 보아도 타고난 명조는 변하지 않지만, 대운은 변화한다. 대운에 비겁운, 식상운, 재성운, 관성운, 인성운 등 다가오는 운에 맞게 삶의 형태가 달라진다. 정해진 길을 따라 태어나서 죽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정해진 길이니, 그냥 내버려두면 될 것 같으나, 그렇지가 않다. 가만히 있고 싶다고 해도 가만히 있을 수가 없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그때그때 당겨오는 운이나 감정에 의해 행동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번 기쁨과 후회가 교차하는 것이다. 자신의 정해진 삶을 바꾸려면, 사주팔자를 볼 필요가 없다. 바꿀 수가 없기 때문이다. 자신의 삶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조금이라도 미리 알고 싶다면, 사주를 펼쳐보는 것이다. 사주를 본다고 해서 자신에게 주어진 외형적인 삶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나는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고, 나의 배우자는 어떤 사
■ 숫자는 우주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숫자는 단순히 계산의 도구로만 여겨지지 않고, 우주의 에너지를 담고 있는 신비로운 상징으로 간주된다. 이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와 철학에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인식이다. 숫자는 단순히 양을 나타내는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우주의 질서를 나타내고, 에너지를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숫자의 신비와 우주의 에너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숫자를 우주의 본질적인 구성 요소로 보았다. 그는 "모든 것은 숫자이다"라고 주장하며, 숫자가 물리적 세계의 근본적인 진리를 담고 있다고 믿었다. 피타고라스와 그의 추종자들은 숫자가 단순한 계산의 도구가 아니라, 우주의 에너지를 표현하는 상징이라고 보았다. 예를 들어, 숫자 1은 모든 것의 근원, 통일성과 시작을 의미하며, 숫자 2는 이분법과 균형, 대립을 상징한다. 동양 철학에서도 숫자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국의 음양오행설에서 숫자는 자연의 순환과 변화, 그리고 그 속에 담긴 에너지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음과 양은 각각 2라는 숫자로 표현되며, 5행(목, 화, 토, 금, 수)은 다섯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이러한 숫자들은 우
■ 온라인철학원을 창업하려면 사주학 이론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면, 다음의 내용들을 부지런히 반복하여 읽어서 암기해야 한다. 주요 내용을 암기하지 않으면, 실전 상담에서 말문이 트이지 않기 때문이다. 암기의 핵심은 반복하여 읽는 것이다. 소리내어 읽다 보면 저절로 암기가 된다. 오행: 목, 화, 토, 금, 수 오행의 상생: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오행의 상극: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십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천간합: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 천간충: 갑경충, 을신충, 병임충, 정계충 12지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지지육합: 자축토, 인해목, 묘술화, 진유금, 사신수, 오미合無化 삼합: 인오술 火, 사유축 金, 신자진 水, 해묘미 木 방합: 인묘진 木, 사오미 火, 신유술 金, 해자축 水 지지충: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형: 인사신, 축술미(삼형살), 자묘형, 진진, 오오, 유유, 해해 통변성(십신): 비견, 겁재(비겁성), 식신, 상관(식상성), 편재, 정재(재성), 편관, 정관(관성), 편인,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