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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신의 의미

※용신의 의미

사주를 분석하여 개인의 운명을 예측할 때 핵심이 되는 것이 용신(用神)이다. 각 사주의 용신을 알아야 미래의 운을 예측할 수 있다. 고전에서 격(格)과 용신(用神)을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격(格)과 용신(用神)은 별개의 것이다.

사주의 격은 크게 내격과 외격으로 나누어진다. 내격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신강한 사주는 관성, 재성, 식상이 용신이고, 신약한 사주는 비겁, 인성이 용신이 된다. 외격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격이 곧 용신이 된다. 사주는 사주를 뽑는데서 알 수 있듯이 기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계절을 의미하는 월지가 용신을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용신을 구하려면, 일간과 월지의 관계를 파악하고, 격을 정한 후에 용신을 구하는 것이다. 용신을 정하는 법은 억부법, 조후법, 통관법, 병약법, 원류법 등이 있으나, 억부법이 기본이 되니 억부법을 특히 잘 이해해야 한다.

 

☞ 희용기구한

1) 희신: 용신을 돕는 동시에 일간을 돕는 오행.

2) 용신: 사주 전체의 조화를 이루게 하는 오행.

3) 기신: 용신을 극하는 오행.

4) 구신: 희신을 극하는 오행.

5) 한신: 희용기구신을 제외한 나머지 오행.

 

☞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오행은 각각 왕성한 시기가 있고, 쇠약한 시기가 있다는 바탕을 둔 이론이다.

예를 들면, 일간과 같은 오행인 월지가 왕(旺)이고, 왕을 돕는 인성인 오행이 상(相), 왕이 도움을 주는 식상인 오행은 휴(休), 왕이 극하는 재성인 오행은 수(囚), 왕이 극을 받는 관성인 오행이 사(死)이다.

 

(1) 억부법(抑扶法): 일주의 강약을 파악하여 명식의 신강과 신약을 분석한다. 내격인 경우에는 신강한 경우에는 일간의 힘을 억제하거나, 힘을 빼주는 것이 용신이다. 신약한 경우에는 일간의 힘을 북돋워주는 것이 용신이다. 통근한 천간의 세력이 명식 강약 판별의 기준이 된다. 일간의 강약 판단은 양간은 통근과 십이운성, 음간은 일간을 제외한 타 글자의 세력과 일간을 제외한 천간의 통근 유무로 판단한다. 일간이 양(陽)이 면서 신강하면 관성을 좋아하고, 신약하면 비견을 좋아한다. 일간이 음(陰)이면서 신강하면 상관을 좋아하고, 신약하면 겁재와 인성을 좋아한다.

 

☞ 일주의 신강과 신약 판단법

1) 득령: 월지가 일간의 비겁이거나 인성인 경우

2) 득지: 일지가 일간의 비겁이거나 통근한 인성인 경우, 통근하지 못한 인성은 득지한 것이 아니라 득세한 것이다.

3) 득세: 득령이나 득지를 제외하고, 비겁이나 인성이 세 개 이상인 경우와 통근한 지지가 세 개 이상인 경우

 

10%

일간

10%

10%

10%

20%

30%

10%

▷ 40% 이상이면, 신강한 것으로 본다.

 

예) 신강 사주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예) 신약 사주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2) 조후법(調候法): 사주의 춥고 더운 계절과 관련하여 용신을 정하는 것이다. 일간이 신약하지 않으면 사주의 한난조습(寒暖燥濕)을 살펴서 추우면 덥게 하는 것이 용신이다. 더우면 차게 하는 것이 용신이다. 건조하면 축축하게 하는 것이 용신이다. 축축하면 건조하게 하는 것이 용신이다.

예)

(사주출처: 명리요강, 박재완)

 

<조후용신 조견표>

 

용신

 

조후

보좌

戊丙己丁

壬丁

庚丁

庚丁

庚丁

壬丁

壬甲癸丁

戊丁丙

丙庚

丙庚

조후

보좌

戊丙

 

己癸

丁丙

 

 

조후

보좌

癸庚

庚戊壬

己戊

조후

보좌

癸庚

壬庚

丙庚戊

丙戊庚

戊庚

조후

보좌

癸甲

癸甲

癸丙

癸丙

丙甲

丙甲

癸丙甲

癸丙

丙甲

丙甲

조후

丙甲

丙甲

보좌

甲庚

癸丙

癸丙甲

癸丙

戊甲

戊甲

戊甲

조후

보좌

甲丁

丙壬

甲丙庚

丁壬癸

戊丙丁

丙甲

丙甲

丁甲

조후

보좌

壬庚

癸甲

癸己

庚甲

戊甲

戊甲壬

壬戊己

조후

보좌

戊丙

辛庚

庚辛癸

辛庚

庚丙

丁甲

조후

보좌

辛甲

 

壬辛癸

壬癸辛

 

壬癸甲

辛戊丁

 

(3) 통관법(通關法): 사주가 서로 대립되는 용신이 둘로 나누어져서 싸울 때 중간에서 화해시키는 육신을 용신으로 정하는 것이다.

예)

 

(4) 병약법(病藥法): 용신에게 해가 되는 육신을 병(病)이라고 하고, 병을 억제하는 육신을 약(藥)이라고 한다. 약(藥)이 되는 육신이 용신이다.

예)

 

(5) 전왕법(專旺法): 억부법에서는 강하면 억제하고, 약하면 도와주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난 전왕법은 사주의 오행이 한 가지로 편중되고, 그 세력이 너무 강하여 억제할 수 없어서 오히려 그 세력에 따르는 오행을 용신으로 정하는 방법이다.

예)

 

(6) 원류법: 사주 오행의 흐름이 막힘이 없다.

예)